열정여신

나에게 유익한 정부정책들을 알아봅니다.

  • 2024. 1. 7.

    by. 열정여신

    목차

      올해 2024년도는 청룡의 해 입니다.

      용띠면 용띠지 왜 청룡띠 인지가 궁금합니다.

      작년에도 흑토끼해였잖아요.

      12간지의 유래

       

      '띠'란 사람이 태어난 해의 지지(地支)를 동물 이름으로 상징하는 말로, 쥐띠부터 돼지띠까지 총 12가지의 띠가 있습니다.

      * 지지 (地支) *

      육십 갑자의 아래 단위를 이루는 요소

      《자(子)·축(丑)·인(寅)·묘(卯)·진(辰)·사(巳)·오(午)·미(未)·신(申)·유(酉)·술(戌)·해(亥)의 십이지(十二支)를 의미합니다.》

      이 띠로 그 사람의 성품을 파악하거나 그 해의 길흉화복을 점치기도 합니다.

      십이지신은 중국에서 서양의 황도 12궁의 12개 별자리를 12가지의 동물인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로 대체하여 부르기 시작하면서 '십이지신'이 만들어졌습니다.

      띠의 순서와 관련된 설화

       

      12개의 띠에 순서가 있습니다.

       

      아주 먼 옛날 옥황상제가 지상의 동물들에게 지위를 주고자 동물을 불러들였는데 연회장에 도착한 순서대로 지위를 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연회가 열리는 날 역시나 부지런한 소가 연회장에 1등으로 도착하는 영광을 앞두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영리한 쥐가 소의 등에 타고 있다가 연회장에 먼저 발을 들여놓으면서 첫 번째 지위를 받게 되고, 소가 두 번째 지위를 받았다고 합니다.

      이리하여 지금의 띠 순서가 나온겁니당.

      그럼 청말띠, 흑토끼띠, 청룡띠, 같은 색깔은 어떻게 정해지는 것일까요?

       

      2024년은 왜 청룡의 해일까?

       

      1444년 세종대왕이 한국 최초 역법인 '칠정산'을 편찬하면서 이때를 원년인 '갑자'년으로 삼아 이후 역사적 사건을 기록할 때, 육십갑자를 활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올해는 첫째를 뜻하는 갑과 용을 뜻하는 진이 만나 갑진년이 된 것이고, 그중에서도 '갑'은 청색을 뜻하기 때문에 '청룡의 해'가 되었습니다.

      예전에 상식으로 알아두자 했을 땐 바로 잊었는데 정말 관심이 생겨서 찾아보니 은근 재밌습니다